커뮤니티

공지사항

해양수산부는 선박 음주운항 예방 종합대책을 해경청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마련해 시행한다

 

정부에서는 이번 대책을 통해 취약선박에 대한 집중관리는 물론 실효적 단속체계구축, 종사자교육, 게몽 등 예방부터 단속, 재발방지까지 전 과정에 걸쳐 음주운항 관리를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음주운항 예방을 위해 어선안전조업 교육과 낚시어선어업자 등에 대한 전문교육에 음주운항 예방과목을 포함시켰다. 또한 매월 1일 해양 안전의 날에 지자체, 낚시포털 등과 공동으로 캠페인을 전개래 음주운항의 심각성을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음주운항 어선에 대해서는 입출항 신고소와 일선 수협 등에 음주 측정기를 비치해 출어 전 자율적으로 측정하도록 해 음주문화의 자발적 변화를 유도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연중 단속체계를 유지하고 특히 봄, 가을 낚시 성수시에는 낚시어선을 대상으로 집중 단속기간을 운영하는 등 특별관리를 해나갈 예정이다. 상선에 대해서는 회사 음주관리절차의 적정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상시적으로 음주여부를 모니터링 하도록 했다.

내항 여객선에 대해서는 출항 전 종사자의 숙취 여부가 의심될 경우 운항관리자로 하여금 종사자를 경찰 공무원에 인계하도록 하는 등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5톤미만 선박 운항자가 음주측정을 거부할 경우 과태료를 200만원까지 부과 할 수 있도록 과태료 기준을 강화하고 수상레저기구의 음주기준을 현행 알콜 농도0.08%에서 0.05%로 높이는 등 관련 법률을 개정하기로 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닉네임 날짜 조회 수
3 노후 연안선박현대호지원규모대폭확대 관리자 2013-12-17 6365
» 어선 음주운항 연중 단속 관리자 2013-12-17 6394
1 수산물시세 관리자 2013-11-21 6866